SEOUL MIGUN DENTAL CLINIC

치주치료 보존치료

보존치료- 충치치료진에 관한 설명입니다.

#03. 치주치료(잇몸치료)

#01. 치주치료

Periodontal treatment

잇몸질환은 평소 깨끗한 칫솔질, 정기적인 치석제거 등 입속이 청결하게 관리 되지 않아 치아와 잇몸 사이에
세균덩어리가 쌓임으로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초기 증상은 잇몸이 붓고 칫솔질을 할 때 피가 자주 나는 것입니다.
치아를 잡고 있는 잇몸과 뼈에 생긴 염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치아가 흔들거리다 빠질 수도 있습니다. 

잇몸 깊숙이 자리잡은 치석과 치태를 말끔히 제거하는 잇몸치료를 하면 염증을 줄이고 상태 악화를 저지할 수 있습니다.

잇몸질환은 평소 깨끗한 칫솔질, 정기적인 치석제거 등 입속이 청결하게 관리 되지 않아 치아와 잇몸 사이에 세균덩어리가 쌓임으로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초기 증상은 잇몸이 붓고 칫솔질을 할 때 피가 자주 나는 것입니다. 치아를 잡고 있는 잇몸과 뼈에 생긴 염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치아가 흔들거리다 빠질 수도 있습니다. 

잇몸 깊숙이 자리잡은 치석과 치태를 말끔히 제거하는 잇몸치료를 하면 염증을 줄이고 상태 악화를 저지할 수 있습니다.

잇몸질환의 진행 단계

건강한 치주조직

잇몸의 색은 연분홍을 띄고 있고 잇몸과 치조골에 치아가 튼튼하게 부착되어있는 상태로 건강한 치주조직입니다.

치은염

치태에 포함된 독소가 잇몸 가장자리를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킨 상태를 말합니다. 잇몸의 색이 붉어지고 염증으로 잇몸이 부어오르며, 적은 자극에도 쉽게 출혈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치주염

치은염이 심각해져 치주염으로 발전하게 되면 치아는 물론 치주조직까지 염증이 퍼지게 되어 치아가 흔들리고 최악의 경우 치아가 빠지게 됩니다.  붓고 피가 나며 고름으로 인해 음식 섭취가 어렵습니다.

잇몸질환의 원인

치아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끈적끈적하고 무색의 플라그라는 세균막이 단단해져서 치석이 되면
치아와 잇몸 사이 틈이 생겨 치주낭과 같은 염증이 생깁니다 .염증은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뼈를 녹이게 되고
이것이 치주질환이 됩니다.

흡연을 하면 국소적으로 혈액의 공급이 적어져 잇몸으로 가는 산소의 공급이 줄어들어 전신적으로 면역력이
감소되어 치아주위조직에 있는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세균들의 활동이 억제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더욱 심각한 것은 이렇게 치주질환에 걸렸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흡연을 하게 되면 잇몸치료를 해도 좋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호르몬 ‘코티졸’ 분비가 면역력을 저하시켜 세균 감연의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프라그의 양이 증가하여 치주질환을 일으키기 적합한 조건을 만들어주어 염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장애나 단 음식 섭취가 치아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